교수님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개인소개를 해주셔요. (최근에 작업하신 프로젝트를 10개 내외로 적어주셔요.)
안녕하세요. MG25 27기 출신 동그라미입니다. 광고영상, 애니메이션 제작 등 작은 영상회사를 운영하다가 2017년 계원예술대학교 애니메이션 학과 교수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학교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아이코닉스 뽀로로/타요 MCN 영상제작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원캠퍼스 구축사업 진행(2019~현재)
-버추얼 캐릭터 BooBoo 제작, 협력사:자이언트스텝 (2019)
-버추얼 캐릭터 렛시, 다니, 리아 제작, 협력사:샌드박스네트워크 (2020)
-버추얼 콘서트 '원스텝' 제작, 협력사:샌드박스네트워크 (2020)
-버추얼 캐릭터 렛시2, 루엘, 김라쿤 제작, 협력사:성균관대학교 (2021)
-동아시아출판사 버추얼 허블 캐릭터 2종 제작 (2022)
학교 수업도 힘드실텐데 버츄얼 캐릭터 및 여러가지 산학협력도 진행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이유를 여쭤봐도 될까요?
대학교는 고인물이라는 말들을 많이 하는데 실제로 외부와 교류가 차단되면 매학기 같은 수업만 진행하게 됩니다.
빠르게 진화하는 영상분야에서 흐름을 읽고 앞서 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판단하여 산학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과 작업을 통해 수업에서 배울 수 없는 실질적인 교육을 할 수 있어서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애니메이션과에 입학하면 어떤 것들을 배우게 될까요?
일단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1학년 기초드로잉, 기초 동작표현(움직임), 모델링, 기초 그래픽 프로그램 학습
2학년 2D, 3D, 스톱모션 분야별로 제작 프로세스 학습
3학년 단편애니메이션의 졸업작품 제작
심화과정 자율 프로젝트 진행
이 정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혹시 내년 목표가 있다면 이야기해주셔요.
사실 너무 많은데 큰 것들만 말씀드리면 버추얼 AniSong DJ Party 진행예정입니다!
그리고, VR과 현실을 오가는 DJing과 댄스, 함께할 수 있는 Party구상 중입니다.
많은 회사들과 산학협력을 하셨습니다. 소개해 주신다면?
항상 멋진 프로젝트를 멋진 회사들과 협력하여 작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2018년 뽀로로, 타요 제작한 아이코닉스 MCN콘텐츠를 다양한 프로젝트로 구상하여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 2019년 자이언트 스텝과 버추얼 캐릭터를 연구하였는데 얼굴캡쳐와 립모션(핸드캡쳐)를 활용한 BooBoo캐릭터를 제작하였습니다.
- 2020년 샌드박스 네트워크와 학교에서 제작한 버추얼 렛시, 다니, 리아와 샌드박스소속 도차비, 호요리와 버추얼 콘서트 [OneStep]을 개최하였습니다.
- 2021년-2022년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와 협업으로 AI콘텐츠 및 버추얼 콘텐츠 교육/제작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졸업전까지 준비했으면 하는 것들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셔요.
학교에서 많은 교육을 시행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건 학생들의 목표의식 입니다.
졸업이후에 무엇을 해야겠다는 목표가 없다면 학교 교육을 열심히 흡수했다고 해도 발산하는 방법을 몰라 그대로 방황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장은 다른 친구들보다 늦어도 못해도 상관없습니다. 충분히 많은 고민하고 목표를 찾아주세요.
요즘 진행하고 계신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 해주셔요.
학교에서 학생들의 창업을 목적으로 하는 버튜버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츠네미쿠(보컬로이드)를 좋아하여 가상 캐릭터에 빠져있던 중 2019년 자이언트스텝과 협업을 통해 버추얼 기술을 학습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에도 다양한 버추얼 유튜버/스트리머가 활동을시작하는 시기라 휴먼타입의 버추얼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우왁굳님이라든지 버튜버 MCN회사도 많이 생겨나고 한국 시장이 커지고 있어 한동안은 버튜버 사업에 집중 할 거 같습니다.
만약 교수님이 안되셨으면 지금 어떤 일을 하고 계실까요?
사실 저를 아시는 지인들은 아시겠지만 제 성격상 약간은 활동적인 작업을 하는 걸 좋아합니다.
아마도 지금 이 일이 아니라면 영상제작 튜토리얼을 제작하여 올리는 유튜브 채널 운영했을 거 같습니다.
학교및 애니메이션과 PR을 마음껏 해주셔요.
계원예술대학교 예술계열 학과들과 훌륭한 교수님들이 많아서 서로 협업하면 어느 회사/학교와도 비교할 수 없는 파워를 가질거라 생각합니다.
애니메이션과에서 기초 드로잉부터 탄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기법을 사용하는 다양한 실감미디어 분야와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다른 학교나 학과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현장 경험 및 트랜드를 선도하는 교육을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감히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애니메이션을 할 후배들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
애니메이션을 공부한다고 애니메이션회사로 취업만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학교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제작방법을 교육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회사 뿐 아니라 캐릭터, 웹툰, 실감미디어, 영상 분야, 대학원으로 진학 등 다양하게 진로를 잡을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과는 좋아하는 것을 배운다고 생각하고 다양한 꿈을 많이 꾸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꿈은 꾸기만 해서는 안되겠죠. 꿈에 좀 더 다가갈 수 있는 것들을 하나하나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학교나 애니메이션과에 관련된 REEL이나 보여주고 싶으신 포트폴리오의 링크를 적어주셔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68cAqNp8x5owmhc75O5LsQ
학교나 애니메이션과에 관련된 REEL이나 보여주고 싶으신 포트폴리오의 링크를 적어주셔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rNXyK3hWHwerg79yKevfEw
2019
2020
2021
안녕하세요. MG25 27기 출신 동그라미입니다. 광고영상, 애니메이션 제작 등 작은 영상회사를 운영하다가 2017년 계원예술대학교 애니메이션 학과 교수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학교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아이코닉스 뽀로로/타요 MCN 영상제작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원캠퍼스 구축사업 진행(2019~현재)
-버추얼 캐릭터 BooBoo 제작, 협력사:자이언트스텝 (2019)
-버추얼 캐릭터 렛시, 다니, 리아 제작, 협력사:샌드박스네트워크 (2020)
-버추얼 콘서트 '원스텝' 제작, 협력사:샌드박스네트워크 (2020)
-버추얼 캐릭터 렛시2, 루엘, 김라쿤 제작, 협력사:성균관대학교 (2021)
-동아시아출판사 버추얼 허블 캐릭터 2종 제작 (2022)
대학교는 고인물이라는 말들을 많이 하는데 실제로 외부와 교류가 차단되면 매학기 같은 수업만 진행하게 됩니다.
빠르게 진화하는 영상분야에서 흐름을 읽고 앞서 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판단하여 산학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과 작업을 통해 수업에서 배울 수 없는 실질적인 교육을 할 수 있어서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1학년 기초드로잉, 기초 동작표현(움직임), 모델링, 기초 그래픽 프로그램 학습
2학년 2D, 3D, 스톱모션 분야별로 제작 프로세스 학습
3학년 단편애니메이션의 졸업작품 제작
심화과정 자율 프로젝트 진행
이 정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너무 많은데 큰 것들만 말씀드리면 버추얼 AniSong DJ Party 진행예정입니다!
그리고, VR과 현실을 오가는 DJing과 댄스, 함께할 수 있는 Party구상 중입니다.
항상 멋진 프로젝트를 멋진 회사들과 협력하여 작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2018년 뽀로로, 타요 제작한 아이코닉스 MCN콘텐츠를 다양한 프로젝트로 구상하여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 2019년 자이언트 스텝과 버추얼 캐릭터를 연구하였는데 얼굴캡쳐와 립모션(핸드캡쳐)를 활용한 BooBoo캐릭터를 제작하였습니다.
- 2020년 샌드박스 네트워크와 학교에서 제작한 버추얼 렛시, 다니, 리아와 샌드박스소속 도차비, 호요리와 버추얼 콘서트 [OneStep]을 개최하였습니다.
- 2021년-2022년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와 협업으로 AI콘텐츠 및 버추얼 콘텐츠 교육/제작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많은 교육을 시행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건 학생들의 목표의식 입니다.
졸업이후에 무엇을 해야겠다는 목표가 없다면 학교 교육을 열심히 흡수했다고 해도 발산하는 방법을 몰라 그대로 방황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장은 다른 친구들보다 늦어도 못해도 상관없습니다. 충분히 많은 고민하고 목표를 찾아주세요.
학교에서 학생들의 창업을 목적으로 하는 버튜버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츠네미쿠(보컬로이드)를 좋아하여 가상 캐릭터에 빠져있던 중 2019년 자이언트스텝과 협업을 통해 버추얼 기술을 학습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에도 다양한 버추얼 유튜버/스트리머가 활동을시작하는 시기라 휴먼타입의 버추얼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우왁굳님이라든지 버튜버 MCN회사도 많이 생겨나고 한국 시장이 커지고 있어 한동안은 버튜버 사업에 집중 할 거 같습니다.
사실 저를 아시는 지인들은 아시겠지만 제 성격상 약간은 활동적인 작업을 하는 걸 좋아합니다.
아마도 지금 이 일이 아니라면 영상제작 튜토리얼을 제작하여 올리는 유튜브 채널 운영했을 거 같습니다.
계원예술대학교 예술계열 학과들과 훌륭한 교수님들이 많아서 서로 협업하면 어느 회사/학교와도 비교할 수 없는 파워를 가질거라 생각합니다.
애니메이션과에서 기초 드로잉부터 탄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기법을 사용하는 다양한 실감미디어 분야와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다른 학교나 학과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현장 경험 및 트랜드를 선도하는 교육을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감히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애니메이션을 공부한다고 애니메이션회사로 취업만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학교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제작방법을 교육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회사 뿐 아니라 캐릭터, 웹툰, 실감미디어, 영상 분야, 대학원으로 진학 등 다양하게 진로를 잡을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과는 좋아하는 것을 배운다고 생각하고 다양한 꿈을 많이 꾸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꿈은 꾸기만 해서는 안되겠죠. 꿈에 좀 더 다가갈 수 있는 것들을 하나하나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68cAqNp8x5owmhc75O5LsQ
https://www.youtube.com/channel/UCrNXyK3hWHwerg79yKevfEw
2019
2020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