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社는 Frame Rate와 Dynamic Range의 성능을 향상시킨 새로운 6K Global Shutter Sensor를 탑재한 KOMODO-X를 출시했다. 영화 및 다양한 촬영 현장에서 더욱 강력한 도구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RED社가 새롭게 선보인 KOMODO-X는 KOMODO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촬영 현장에서 요구하는 의견들을 반영해 개발되었다고 한다. KOMODO와 V-RAPTOR 8K의 사이에 위치하는 KOMODO-X는 KOMODO를 기반으로 개선 및 향상된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KOMODO-X는 KOMODO와 동일한 6K(6144 x 3240) S35 Global Shutter Sensor(27.03mm x 14.26mm)를 탑재해 해상도는 변함없으나 저조도 성능이 개선되었다. Dynamic Range는 16 Stops에서 16.5 Stops로 확대되었고, Frame Rate는 2배 가까이 빨라져 KOMODO의 6K 40p, 4K 60p에서 KOMODO-X는 6K 80p, 4K 120p로 향상되었다. Color Management는 IPP2(Image Processing Pipeline 2)를 통해 이루어지며, 33×33×33 3D LUTs를 지원하고, CDLs(Color Decision List)의 불러오기와 조정을 지원한다.
KOMODO-X는 약 129mm x 101mm x 95mm의 크기와 약 1.2kg 무게로 제작되었다. 후면부가 KOMODO 보다 약 20mm 길어졌고, 무게가 270g 정도 늘어난 것을 제외하면 거의 동일한 Form Factor를 유지하면서 Workflow는 개선되었으며, 새로운 설계가 적용되었다. 특히, DSMC3 Touch LCD와 내장 USB Type-C를 지원하는 Update된 Monitoring 기능을 포함하는 확장된 I/O와 개선된 Preamp가 장착된 +48V Audio Connector를 포함하여 새롭게 설계된 Audio Hardware, 그리고 Web 및 In-App Monitoring을 위한 1080p IP Live Stream 연결 기능이 향상되었다.
새롭게 확장된 I/O는 최대 4K 60p 출력에 대응하는 12G-SDI, Full Size 1B DC-In, USB Type-C, 1080p IP Live Stream을 제공한다. 내장된 2.9” LCD Display는 간단한 조작과 미리보기 기능을 가지며, Direct Mount 방식으로 DSMC3 7” Touch LCD를 장착할 수 있다.
Media는 V-RAPTOR와 동일하게 CFexpress Type B Card를 채택하여 4TB CFexpress Card 기준으로 최대 17시간 Recording이 가능하고, CFast Media 보다 3배 빨라진 Offload 시간을 가졌다.
ProRes Recording은 4K(4096 x 2160) ProRes 444 XQ에서 최대 60fps, ProRes 444에서 최대 80fps, ProRes 422 HQ, ProRes 422, ProRes 422 LT에서 최대 120fps를 지원한다.
KOMODO-X의 Recording 사양은 다음과 같다.
RF Lens Mount는 새로운 Lock Mechanism이 도입되어 안정성이 강화되었고, RED RF-PL Adapter를 활용하면, /i PL Lens와 호환성을 가진다. 별도의 공구 없이 Mount를 전환할 수 있는 유연성도 특징이다.
전원은 V-RAPTOR의 Battery와 DC-In Interface를 사용하며, 새로운 Micro V-Lock Power Plate가 내장되었다. 별도의 Adapter없이 Micro V-Lock Battery를 사용하게 된 것도 편리하지만, 새롭게 개발한 RED Pro V-Lock I/O Module과 조합하면 보조 전원을 사용할 수 있고, Full Size V-Lock Battery 및 Gold Mount Battery와 호환된다.
RED Pro V-Lock I/O Module과 KOMODO-X에 장착한 모습
또한, KOMODO-X는 IP 기반 Workflow를 위해 견고한 Platform을 제공한다. USB Type-C 연결 및 Wi-Fi 접속에 대응하며, KOMODO-X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원격 조작할 수 있는 iOS/Android Mobile App인 RED Control과 Multi Camera Control, Quick Setting, FTP File Access, LUT/CDL/Preset Management, Cloud Uploads(Frame.io 및 S3) 등 다양한 기능들을 원격 조작할 수 있는 macOS/iOS를 지원하는 RED Control Pro가 마련되어 있다. IP 연결로 6K Direct Live Stream을 지원하는 RED Connect와도 호환된다.
한편, RED社는 KOMODO-X 출시와 함께 새로운 액세서리로 RED RF to PL with Electronic ND Filter Adapter Pack과 RED Compact Top Handle을 출시했다. RED RF to PL with Electronic ND Filter Adapter Pack은 V-RAPTOR XL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Electronic ND Filter와 PL Mount Solution이 통합된 형태다.
RED RF to PL Adapter with Electronic ND Filter Pack
RED Compact Top Handle
자료 참조: red.com, dvinside.com
Mini Interview
지난 5월, KOBA 2023 기간 중에 RED Digital Cinema社의 한국 총판인 디브이인사이드는 서울 코엑스 인근의 Pub에서 RED 카메라들의 전시 및 시연 공간을 마련하고 참관객들을 맞이했다. 5월 17일에는 KOMODO-X의 신제품 발표회가 개최되어 많은 촬영감독님들과 업계 관계자분들이 참석했다. 그 자리에 RED Digital Cinema社의 APAC 지역 Managing Director인 Lee Lim 씨가 방문해 KOMODO-X를 소개하고 신제품 발표회 행사를 진행했다. 당시에는 바쁜 상황이라 Interview를 진행하지 못했고, 추후에 서면 Interview를 진행했다. 이례적으로 Interview 내용을 이번 KOMODO-X 기사에 첨부했다.
KOMODO-X의 발표와 출시에 맞춰 한국에 방문한 것을 환영한다. 그만큼 한국 시장에 대해 RED社의 관심이 높다는 것으로 생각하며,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한국 시장에 대한 많은 애정과 지원을 부탁드린다.
Q. KOMODO-X의 개발 배경은 무엇이며, 기존 KOMODO에서 많은 것들이 Upgrade되었는데,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
A. KOMODO-X의 개발은 고객분들의 Feedback과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이루어졌다. 처음으로 출시했던 KOMODO는 가혹한 환경과 장비를 셋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사용하기 용이하게 설계되었고, Crash Cam 또는 B-Cam 용도로 만들어졌다. 시간이 지나면서 카메라의 Image Quality, Color Science, Global Shutter, Form Factor로 인해 KOMODO는 많은 경우에서 A-Cam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 결과, KOMODO에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되기를 희망하는 고객분들의 요구가 끊이지 않았다.
KOMODO-X는 KOMODO와 8K V-RAPTOR 사이에 위치한다. 이는 KOMODO Family의 다음 진화로써 기존 KOMODO의 Frame Rate를 2배로 늘리고, Dynamic Range와 사용성을 향상시켰다. 새로운 세대의 6K S35 Globa Shutter Sensor를 탑재한 KOMODO-X는 6K 80fps 및 4K 120fps의 Frame Rate을 제공한다. 개선된 Audio 및 전원 인프라를 갖춘 KOMODO-X는 CFexpress를 저장 매체로 사용하며, 강화된 RF Lens Mount와 통합된 Micro V-Lock Power Plate를 장착하고 있다. 그래서 Micro V-Lock Battery를 별도의 Adapter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우리는 KOMODO의 4인치 x 4인치 x 5인치의 Form Factor를 유지하며 이런 개선점을 적용했다.
Q. KOMODO-X는 KOMODO에 비해 6K 80fps와 4K 120fps Recording이 가능하다는 것에 많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고속 촬영을 시도해 볼 수 있겠다며 정말 좋아했다. 반면에 V-RAPTOR Series와의 차별화를 위해 8K Recording이 안되는 것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면서도 다소 아쉬워했다. 물론, 욕심일수도 있겠지만, 추후 KOMODO 8K 제품에 대한 기대를 해도 될지 궁금하다.
A. 우리의 미래 제품 라인업을 예단하고 싶지는 않다. KOMODO의 경우, 현재 카메라 크기를 가져가기 위해서는 물리학적 제약과 전력 제한을 균형 있게 유지해야 한다. 또한, 폭넓은 고객층을 소구하기 위해 Global Shutter와 6K Sensor에 주안점을 두었다. 8K S35는 현재 제품 라인업 중에서 V-RAPTOR 8K S35에서 사용 가능한 형식이다. 해당 카메라는 KOMODO 대비 더 큰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야생 동물 다큐멘터리와 같이 망원 촬영이 중요하고 근거리에서 깊은 초점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V-RAPTOR 8K S35가 적합할 것이다.
RED Digital Cinema社의 APAC 지역 Managing Director인 Lee Lim 씨
Q. RED社의 카메라군이 V-RAPTOR Series와 KOMODO Series로 정리되는 것 같다. 이는 사용자들에게 촬영 목적 또는 사용처에 따라 RED 카메라를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주는 것 같아 좋다. 이외에 이들 카메라군의 상하위 카메라군에 대한 추가 계획이 있을지 궁금하다.
A. 크게 보면 2개의 Series로 정리되는 것이 맞다. 이런 제품별 통합은 제품의 상호 보완 및 시너지 창출을 목적으로 하며, 궁극적으로는 완전한 RED 카메라의 생태계 구축을 의도한다. 이제 모든 제작 현장에서 RED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다. KOMODO는 Crash Cam으로 사용되고, KOMODO-X는 경량 Drone에 장착되고, V-RAPTOR는 Remote Head의 B-Cam으로 사용되고, V-RAPTOR XL은 Dolly에서 A-Cam으로 사용될 수 있다. 모든 카메라에서 촬영된 결과물은 후반작업에서 완벽하게 조화를 이룰 수 있으며, 우리는 이것이 완전한 생태계라고 생각한다.
Q. 오랜 동안 카메라의 최대 해상도를 선도해온 RED社의 기술력과 미래에 대한 비전은 충분히 인정받고 있다. 8K 이상의 해상도에 대한 RED社의 추후 계획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정하거나 확답을 해주기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예상할 수 있는 로드맵이 있는지 궁금하다.
A. 2005년, RED社의 창립자인 Jim Jannard 씨가 처음으로 4K Digital Cinema Camera의 아이디어를 소개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이 불가능하거나 필요하지 않다고 믿었다. 그의 비전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은 RED ONE이 2007년에 출시되면서 입증되었고, 혹자는 그가 산업의 Digital 변화를 시작하거나 가속화하는 데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했다. RED社의 엔지니어링 팀은 끊임없이 한계에 도전하고 있다.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RED社의 철학은 항상 미래를 내다보고, 업계가 필요로 하는 것을 예측하며, 창작자들에게 최고의 툴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이다.
Q. 여타 카메라 제조사들은 각 본사의 전략에 따라 프로 사용자들에 대한 전담 부서와 활동을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많은 프로 사용자들의 불만들이 쌓이고 있으며,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세미나나 워크샵 같은 행사들이 거의 없어져 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RED社에서 이런 유저들을 위해 디브이인사이드와 함께 다양한 행사들을 진행해준다면, 더 많은 RED 카메라 사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혹시, 한국의 프로 사용자들을 위한 행사 계획이나 지원 계획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린다.
A. 코로나로 인해 대면 이벤트가 중단되었다. 그러나 방역 제한이 해제되고 해외 여행이 재개되었으므로, RED社는 확실히 더 많은 이벤트와 워크샵을 계획하고 있다. KOBA 기간 동안, RED社는 디브이인사이드와 함께 4일 동안의 ‘Gear & Beer’ 이벤트를 개최하여 RED 제품을 선보이고, 자사 제품의 가능성을 공유했다. 올해 하반기에 디브이인사이드와 함께 워크샵이나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그리고 이런 이벤트는 단순한 제품 소개보다는 전체 RED 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활용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한다.
Q. KOBA 2023을 참관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KOBA Show를 본 소감이나 한국 시장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린다.
A. 제가 생각하는 한국 컨텐츠 시장은 <오징어게임>을 비롯하여 영화와 드라마, OTT 컨텐츠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부분에서 RED社가 특별히 신경을 쓰는 시장 중에 하나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 BTS와 같은 아이돌 그룹의 음악 비디오도 기록적인 조회수를 기록했다. 한국의 역사와 창조적인 국제적 문화는 영화 제작자들이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고 있다. 창조적인 에너지와 혁신을 향한 열정은 RED社의 혁신, 창조, 파괴라는 핵심 가치와 매우 유사하다. 우리는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한국 시장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면서 최선을 다해 RED社의 고객과 사용자를 지원하겠다.
고품질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급 영상 장비가 필요하며, KOBA Show는 한국의 영상 제작자들이 다양한 장비를 살펴보고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믿는다. 참고로 KOMODO-X는 KOBA Show 기간에 출시되었으며, 한국이 미국을 제외하고 제일 처음으로 실물 KOMODO-X가 선보인 시장이 되어, 개인적으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월간 Video ARTs (magazinevideoarts@gmail.com)
RED社는 Frame Rate와 Dynamic Range의 성능을 향상시킨 새로운 6K Global Shutter Sensor를 탑재한 KOMODO-X를 출시했다. 영화 및 다양한 촬영 현장에서 더욱 강력한 도구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RED社가 새롭게 선보인 KOMODO-X는 KOMODO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촬영 현장에서 요구하는 의견들을 반영해 개발되었다고 한다. KOMODO와 V-RAPTOR 8K의 사이에 위치하는 KOMODO-X는 KOMODO를 기반으로 개선 및 향상된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KOMODO-X는 KOMODO와 동일한 6K(6144 x 3240) S35 Global Shutter Sensor(27.03mm x 14.26mm)를 탑재해 해상도는 변함없으나 저조도 성능이 개선되었다. Dynamic Range는 16 Stops에서 16.5 Stops로 확대되었고, Frame Rate는 2배 가까이 빨라져 KOMODO의 6K 40p, 4K 60p에서 KOMODO-X는 6K 80p, 4K 120p로 향상되었다. Color Management는 IPP2(Image Processing Pipeline 2)를 통해 이루어지며, 33×33×33 3D LUTs를 지원하고, CDLs(Color Decision List)의 불러오기와 조정을 지원한다.
KOMODO-X는 약 129mm x 101mm x 95mm의 크기와 약 1.2kg 무게로 제작되었다. 후면부가 KOMODO 보다 약 20mm 길어졌고, 무게가 270g 정도 늘어난 것을 제외하면 거의 동일한 Form Factor를 유지하면서 Workflow는 개선되었으며, 새로운 설계가 적용되었다. 특히, DSMC3 Touch LCD와 내장 USB Type-C를 지원하는 Update된 Monitoring 기능을 포함하는 확장된 I/O와 개선된 Preamp가 장착된 +48V Audio Connector를 포함하여 새롭게 설계된 Audio Hardware, 그리고 Web 및 In-App Monitoring을 위한 1080p IP Live Stream 연결 기능이 향상되었다.
새롭게 확장된 I/O는 최대 4K 60p 출력에 대응하는 12G-SDI, Full Size 1B DC-In, USB Type-C, 1080p IP Live Stream을 제공한다. 내장된 2.9” LCD Display는 간단한 조작과 미리보기 기능을 가지며, Direct Mount 방식으로 DSMC3 7” Touch LCD를 장착할 수 있다.
Media는 V-RAPTOR와 동일하게 CFexpress Type B Card를 채택하여 4TB CFexpress Card 기준으로 최대 17시간 Recording이 가능하고, CFast Media 보다 3배 빨라진 Offload 시간을 가졌다.
ProRes Recording은 4K(4096 x 2160) ProRes 444 XQ에서 최대 60fps, ProRes 444에서 최대 80fps, ProRes 422 HQ, ProRes 422, ProRes 422 LT에서 최대 120fps를 지원한다.
KOMODO-X의 Recording 사양은 다음과 같다.
RF Lens Mount는 새로운 Lock Mechanism이 도입되어 안정성이 강화되었고, RED RF-PL Adapter를 활용하면, /i PL Lens와 호환성을 가진다. 별도의 공구 없이 Mount를 전환할 수 있는 유연성도 특징이다.
전원은 V-RAPTOR의 Battery와 DC-In Interface를 사용하며, 새로운 Micro V-Lock Power Plate가 내장되었다. 별도의 Adapter없이 Micro V-Lock Battery를 사용하게 된 것도 편리하지만, 새롭게 개발한 RED Pro V-Lock I/O Module과 조합하면 보조 전원을 사용할 수 있고, Full Size V-Lock Battery 및 Gold Mount Battery와 호환된다.
RED Pro V-Lock I/O Module과 KOMODO-X에 장착한 모습
또한, KOMODO-X는 IP 기반 Workflow를 위해 견고한 Platform을 제공한다. USB Type-C 연결 및 Wi-Fi 접속에 대응하며, KOMODO-X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원격 조작할 수 있는 iOS/Android Mobile App인 RED Control과 Multi Camera Control, Quick Setting, FTP File Access, LUT/CDL/Preset Management, Cloud Uploads(Frame.io 및 S3) 등 다양한 기능들을 원격 조작할 수 있는 macOS/iOS를 지원하는 RED Control Pro가 마련되어 있다. IP 연결로 6K Direct Live Stream을 지원하는 RED Connect와도 호환된다.
한편, RED社는 KOMODO-X 출시와 함께 새로운 액세서리로 RED RF to PL with Electronic ND Filter Adapter Pack과 RED Compact Top Handle을 출시했다. RED RF to PL with Electronic ND Filter Adapter Pack은 V-RAPTOR XL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Electronic ND Filter와 PL Mount Solution이 통합된 형태다.
RED RF to PL Adapter with Electronic ND Filter Pack
RED Compact Top Handle
자료 참조: red.com, dvinside.com
Mini Interview
지난 5월, KOBA 2023 기간 중에 RED Digital Cinema社의 한국 총판인 디브이인사이드는 서울 코엑스 인근의 Pub에서 RED 카메라들의 전시 및 시연 공간을 마련하고 참관객들을 맞이했다. 5월 17일에는 KOMODO-X의 신제품 발표회가 개최되어 많은 촬영감독님들과 업계 관계자분들이 참석했다. 그 자리에 RED Digital Cinema社의 APAC 지역 Managing Director인 Lee Lim 씨가 방문해 KOMODO-X를 소개하고 신제품 발표회 행사를 진행했다. 당시에는 바쁜 상황이라 Interview를 진행하지 못했고, 추후에 서면 Interview를 진행했다. 이례적으로 Interview 내용을 이번 KOMODO-X 기사에 첨부했다.
KOMODO-X의 발표와 출시에 맞춰 한국에 방문한 것을 환영한다. 그만큼 한국 시장에 대해 RED社의 관심이 높다는 것으로 생각하며,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한국 시장에 대한 많은 애정과 지원을 부탁드린다.
Q. KOMODO-X의 개발 배경은 무엇이며, 기존 KOMODO에서 많은 것들이 Upgrade되었는데,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
A. KOMODO-X의 개발은 고객분들의 Feedback과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이루어졌다. 처음으로 출시했던 KOMODO는 가혹한 환경과 장비를 셋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사용하기 용이하게 설계되었고, Crash Cam 또는 B-Cam 용도로 만들어졌다. 시간이 지나면서 카메라의 Image Quality, Color Science, Global Shutter, Form Factor로 인해 KOMODO는 많은 경우에서 A-Cam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 결과, KOMODO에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되기를 희망하는 고객분들의 요구가 끊이지 않았다.
KOMODO-X는 KOMODO와 8K V-RAPTOR 사이에 위치한다. 이는 KOMODO Family의 다음 진화로써 기존 KOMODO의 Frame Rate를 2배로 늘리고, Dynamic Range와 사용성을 향상시켰다. 새로운 세대의 6K S35 Globa Shutter Sensor를 탑재한 KOMODO-X는 6K 80fps 및 4K 120fps의 Frame Rate을 제공한다. 개선된 Audio 및 전원 인프라를 갖춘 KOMODO-X는 CFexpress를 저장 매체로 사용하며, 강화된 RF Lens Mount와 통합된 Micro V-Lock Power Plate를 장착하고 있다. 그래서 Micro V-Lock Battery를 별도의 Adapter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우리는 KOMODO의 4인치 x 4인치 x 5인치의 Form Factor를 유지하며 이런 개선점을 적용했다.
Q. KOMODO-X는 KOMODO에 비해 6K 80fps와 4K 120fps Recording이 가능하다는 것에 많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고속 촬영을 시도해 볼 수 있겠다며 정말 좋아했다. 반면에 V-RAPTOR Series와의 차별화를 위해 8K Recording이 안되는 것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면서도 다소 아쉬워했다. 물론, 욕심일수도 있겠지만, 추후 KOMODO 8K 제품에 대한 기대를 해도 될지 궁금하다.
A. 우리의 미래 제품 라인업을 예단하고 싶지는 않다. KOMODO의 경우, 현재 카메라 크기를 가져가기 위해서는 물리학적 제약과 전력 제한을 균형 있게 유지해야 한다. 또한, 폭넓은 고객층을 소구하기 위해 Global Shutter와 6K Sensor에 주안점을 두었다. 8K S35는 현재 제품 라인업 중에서 V-RAPTOR 8K S35에서 사용 가능한 형식이다. 해당 카메라는 KOMODO 대비 더 큰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야생 동물 다큐멘터리와 같이 망원 촬영이 중요하고 근거리에서 깊은 초점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V-RAPTOR 8K S35가 적합할 것이다.
RED Digital Cinema社의 APAC 지역 Managing Director인 Lee Lim 씨
Q. RED社의 카메라군이 V-RAPTOR Series와 KOMODO Series로 정리되는 것 같다. 이는 사용자들에게 촬영 목적 또는 사용처에 따라 RED 카메라를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주는 것 같아 좋다. 이외에 이들 카메라군의 상하위 카메라군에 대한 추가 계획이 있을지 궁금하다.
A. 크게 보면 2개의 Series로 정리되는 것이 맞다. 이런 제품별 통합은 제품의 상호 보완 및 시너지 창출을 목적으로 하며, 궁극적으로는 완전한 RED 카메라의 생태계 구축을 의도한다. 이제 모든 제작 현장에서 RED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다. KOMODO는 Crash Cam으로 사용되고, KOMODO-X는 경량 Drone에 장착되고, V-RAPTOR는 Remote Head의 B-Cam으로 사용되고, V-RAPTOR XL은 Dolly에서 A-Cam으로 사용될 수 있다. 모든 카메라에서 촬영된 결과물은 후반작업에서 완벽하게 조화를 이룰 수 있으며, 우리는 이것이 완전한 생태계라고 생각한다.
Q. 오랜 동안 카메라의 최대 해상도를 선도해온 RED社의 기술력과 미래에 대한 비전은 충분히 인정받고 있다. 8K 이상의 해상도에 대한 RED社의 추후 계획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정하거나 확답을 해주기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예상할 수 있는 로드맵이 있는지 궁금하다.
A. 2005년, RED社의 창립자인 Jim Jannard 씨가 처음으로 4K Digital Cinema Camera의 아이디어를 소개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이 불가능하거나 필요하지 않다고 믿었다. 그의 비전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은 RED ONE이 2007년에 출시되면서 입증되었고, 혹자는 그가 산업의 Digital 변화를 시작하거나 가속화하는 데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했다. RED社의 엔지니어링 팀은 끊임없이 한계에 도전하고 있다.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RED社의 철학은 항상 미래를 내다보고, 업계가 필요로 하는 것을 예측하며, 창작자들에게 최고의 툴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이다.
Q. 여타 카메라 제조사들은 각 본사의 전략에 따라 프로 사용자들에 대한 전담 부서와 활동을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많은 프로 사용자들의 불만들이 쌓이고 있으며,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세미나나 워크샵 같은 행사들이 거의 없어져 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RED社에서 이런 유저들을 위해 디브이인사이드와 함께 다양한 행사들을 진행해준다면, 더 많은 RED 카메라 사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혹시, 한국의 프로 사용자들을 위한 행사 계획이나 지원 계획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린다.
A. 코로나로 인해 대면 이벤트가 중단되었다. 그러나 방역 제한이 해제되고 해외 여행이 재개되었으므로, RED社는 확실히 더 많은 이벤트와 워크샵을 계획하고 있다. KOBA 기간 동안, RED社는 디브이인사이드와 함께 4일 동안의 ‘Gear & Beer’ 이벤트를 개최하여 RED 제품을 선보이고, 자사 제품의 가능성을 공유했다. 올해 하반기에 디브이인사이드와 함께 워크샵이나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그리고 이런 이벤트는 단순한 제품 소개보다는 전체 RED 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활용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한다.
Q. KOBA 2023을 참관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KOBA Show를 본 소감이나 한국 시장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린다.
A. 제가 생각하는 한국 컨텐츠 시장은 <오징어게임>을 비롯하여 영화와 드라마, OTT 컨텐츠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부분에서 RED社가 특별히 신경을 쓰는 시장 중에 하나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 BTS와 같은 아이돌 그룹의 음악 비디오도 기록적인 조회수를 기록했다. 한국의 역사와 창조적인 국제적 문화는 영화 제작자들이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고 있다. 창조적인 에너지와 혁신을 향한 열정은 RED社의 혁신, 창조, 파괴라는 핵심 가치와 매우 유사하다. 우리는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한국 시장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면서 최선을 다해 RED社의 고객과 사용자를 지원하겠다.
고품질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급 영상 장비가 필요하며, KOBA Show는 한국의 영상 제작자들이 다양한 장비를 살펴보고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믿는다. 참고로 KOMODO-X는 KOBA Show 기간에 출시되었으며, 한국이 미국을 제외하고 제일 처음으로 실물 KOMODO-X가 선보인 시장이 되어, 개인적으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월간 Video ARTs (magazinevideoarts@gmail.com)